물류이슈

물류이슈

사단법인 생활물류택배서비스협회의
물류이슈를 확인해보세요.

제목

CJ대한통운, 한국산 T-50TH 전투기 태국 운송 프로젝트 수행

파일첨부

작성자

최고관리자
2024-10-07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CJ대한통운은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제작한 T-50TH 전투기 2대를 태국으로 운송하는 방산 물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7일 밝혔다. 



 


CJ대한통운, 한국산 T-50TH 전투기 태국 운송운송 작전작전 성공

[CJ대한통운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CJ대한통운은 경남 사천의 KAI 본사 제조공장에서 출하된 전투기 2대가 태국 따클리(Takhli) 공군기지에 도착할 때까지 주요 부품을 분해와 국내 육상운송, 항공운송, 현지 하역 및 육상운송, 재조립에 이르는 물류 절차를 수행했다.

전투기는 동체와 날개, 수직꼬리날개, 엔진 등 4개 부분으로 분해돼 이송됐다.

CJ대한통운은 전투기 육상 운송 시 무진동 트레일러와 특수 방수 덮개를 사용하고, 항공 운송 시에는 고강도 탄성 벨트로 고정했다. 

태국 현지에서는 화물차량 전후방 안전거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CJ대한통운 태국법인과 태국 공군 차량의 경호를 받으며 운송했다.

전투기 등 방산 물자는 운송 중 파손될 경우 부품 재생산과 조립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고 납기일을 못 지키면 국가 신뢰도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때문에 방산 물류는 물류 업계에서 최고난도 영역으로 꼽힌다.

CJ대한통운은 지난 2022년 영국 국제 에어쇼에 참가한 공군 블랙이글스 T-50B 항공기 9대, 지난해 폴란드로 납품된 FA-50GF 항공기 12대를 운송했다.

이 밖에 헬리콥터와 전차 등 다양한 방산물자의 국내외 운송을 수행했다.

CJ대한통운은 K-방산의 세계화로 방산 물류 시장 규모 또한 점차 확대되기에 그동안 축적한 운송 경험과 전문성을 토대로 방산 물류 수주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전했다.

장영호 CJ대한통운 IFS본부장은 "특수화물 운송에 특화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방산 물류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해 한국이 글로벌 방산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방산뿐 아니라 배터리와 의약품 등 고부가가치 사업 영역을 지속해 확대하는 한편 국가 물류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41007025300030?input=1195m 

회원로그인

회원가입